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교회
교회를 이해하려면 두 가지 질문에 답을 해야 합니다.
첫째, 교회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고, 둘째, 교회는 왜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입니다.
교회는 무엇입니까?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믿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배하며, 온 땅에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하여 모인 공동체입니다. 여기서 자연스럽게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이 나옵니다.
교회는 왜 존재합니까?
첫째, 이 땅에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교회의 가장 본질적인 존재이유 중 하나는 예배입니다. 교회는 예배를 통하여 창조와 구원의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과 경배를 드려야 합니다.
둘째,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을 온 땅에 드러내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습니까? 우리의 입술을 통하여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전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십자가와 부활의 삶을 우리의 일상에서 살아냄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온 세상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배와 선교, 이 두 가지는 교회가 이 땅에 존재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교회는 이 두 가지 일에 힘써야 합니다.
2023년에는 모든 공예배를 회복하여, 온 성도가 주일만이 아니라, 모든 공예배에 참석하는 교회가 되도록 함께 힘써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온 성도가 입술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삶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줄 수 있는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특히 교회는 사랑의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무한경쟁과 이기주의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 양보와 이타주의의 사랑을 보여주어야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공동체를 이룰 때, 세상에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줄 수 있는 교회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2023년도에는 온 성도가 성령충만, 사랑충만하여 서로 사랑하고 아껴주는 교회를 만드는 일에 더욱 힘써야 하겠습니다.
이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교회는 양육에 힘써야 합니다.
양육을 통하여 복음의 일군, 하나님 나라의 일군을 양성해야 합니다. 『로마인 이야기』를 쓴 시오노 나나미는 로마가 100년 동안 번창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를 로마의 인재양성 시스템에서 찾았습니다. 하나님의 교회가 주님 오실 때까지 지속적으로 예배와 선교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훈련 받은 일군들이 많이 배출되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많은 무리들을 보시면서 일군이 없음을 한탄하셨습니다. 제자들에게 일군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부탁하셨습니다. 일군은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일군은 훈련을 통해서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모든 성도들이 일대일 양육, 크로스웨이ⅠⅡ, 제자훈련 등,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 받아 하나님이 쓰시기에 합당한 일군이 되는 일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역사적 교회 중에서 이러한 모든 모습을 가장 모범적으로 보여준 교회는 예루살렘 교회입니다. 예루살렘교회가 예배, 선교, 양육,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는 일에 열심을 낼 때,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교회에 놀라운 부흥을 주셨습니다.
2023년에는 예배, 선교, 양육,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는 일에 힘쓰는 교회가 되어서 예루살렘 교회처럼 놀라운 부흥을 체험할 수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